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1. IoT(사물인터넷)
-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실세계와 가상 세계의 다양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하여 진보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기반 기술.
2. M2M(Machine to Machine, 사물 통신)
- M2M은 무선통신을 이용한 기계와 기계 사이의 통신.
3. 모바일 컴퓨팅(Mobile Computing)
- 휴대형 기기로 이동하면서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 처리 가능한 환경.
4.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 각종 컴퓨팅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인터넷 기능을 갖는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
5.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MCC; Mobile Cloud Computing)
-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소비자와 소비자의 파트너가 모바일 기기로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성하여 여러 가지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는 ICT 기술을 의미함.
6. 인터클라우드 컴퓨팅(Inter-Cloud Computing)
- 각기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동하거나 컴퓨팅 자원의 동적 할당이 가능하도록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나 자원을 연결하는 기술
7. 메시 네트워크(Mesh Network) - 20.8출제
- 차세대 이동통신, 홈네트워킹 등 특수 목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크 기술로, 대규모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되어 있다.
8. 와이선(Wi-Sun)
-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장거리 무선 통신을 필요로 하는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저전력 장거리(LPWA; Low-Power Wide Area) 통신 기능
9. NDN(Named Data Networking)
- 콘텐츠 자체의 정보와 라우터 기능만으로 데이터 전송을 수행하는 기술로, 기존의 IP 망을 대체할 새로운 인터넷 아키텍처로 떠오르고 있음
10. NGN(Next Generation Network, 차세대 통신망)
- ITU-T에서 개발하고 있는 유선망 기반의 차세대 통신망으로, 이동 사용자를 목표로 하며, 이동통신에서 제공하는 완전한 이동성제공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음
11.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
- 네트워크를 컴퓨터처럼 모델링하여 여러 사용자가 각각의 소프트웨어들로 네트워킹을 가상화하여 제어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12.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근거리 무선 통신)
- 고주파(HF)를 이용한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
13. UWB(Ultra WideBand, 초광대역)
- 짧은 거리에서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낮은 전력으로 전송하기 위한 무선 기술로 무선 디지털 펄스라고도 하며, 블루투스와 비교되는 기술이다.
14. 피코넷(PICONET) -20.6 출제
- 여러 개의 독립된 통신장치가 블루투스 기술이나 UWB 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망을 형성하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이다.
15. WBAN(Wireless Body Area Network)
- 웨어러블 또는 몸에 심는(Implant) 형태의 센서나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 영역 네트워킹 기술
16.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 정보 시스템)
- 지리적인 자료를 수집, 저장, 분석, 출력할 수 있는 컴퓨터 응용 시스템으로, 위성을 이용해 모든 사물의 위치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
17.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 각종 센서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집할 수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를 말한다. 즉, 필요한 모든 것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이를 통해 사물의 인식 정보는 물론 주변의 환경정보까지 탐지하여 이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정보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18. SON(Self Organizing Network, 자동 구성 네트워크)
- SON은 주변 상황에 맞춰 스스로 망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19. 애드 혹 네트워크(Ad-hoc Network)
- 애드 혹 네트워크는 재난 현장과 같이 별도의 고정된 유선망을 구축할 수 없는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만을 이용하여 구성한 네트워크로, 망 구성 후 단기간 사용되는 경우나 유선망을 구성하기 어려운 경우에 적합하다.
20.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 3GPP를 포함한 여러 글로벌 이동통신 표준화 단체가 선정한 5G의 핵심기술 중 하나로, 네트워크에서 하나의 물리적인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를 독립된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하여 각각의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21.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BLE; Blutooth Low Energy)
- 일반 블루투스와 비슷하지만 연결되지 않은 대기 상태에서 절전 모드를 유지하는 기술이다.
22. 지능형 초연결망
- 스마트 시티, 스마트 스테이션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격하게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시행되는 정부 주관 사업
23. 파장 분할 다중화(WDN,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20.9 출제
-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 기술의 하나로, 파장이 서로 다른 복수의 신호를 보냄으로써 여러 대의 단말기가 동시에 통신 회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24.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SDDC, Software Defined Data Center)
- 데이터센터의 모든 자원을 가상화하여 인력의 개입없이 소프트웨어 조작만으로 관리, 제어되는 데이터 센터를 의미
25. 개방형 링크드 데이터(LOD, Linked Open Data)
- Linked Data와 Open Data의 합성어
-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웹상에 공개된 연계 데이터를 의미
SW 관련 신기술
1.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 학습, 판단 등 인간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
2. 뉴럴링크(Neuralink)
- 사람의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
3. 딥 러닝(Deep Learning)
-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들어진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
4. 전문가 시스템(Expert System)
- 의료 진단 등과 같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수행하는 고도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5. 증강 현실(AR)
- 실제 촬영한 화면에 가상의 정보를 부가해 보여주는 기술
6. 블록체인(Blockchain) - 20.11(실기)출제
- P2P 네트워크를 이용해 온라인 금융 거래 정보를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Peer)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
7. 분산 원장 기술(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
- P2P 망 내의 참여자들에게 모든 거래 목록이 분산 저장되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갱신되는 디지털 원장
8. 해시(Hash)
- 임의 길이의 입력 데이터나 메시지를 고정된 길이의 값이나 키로 변환하는 것
9. 양자 암호키 분배(QUK; Quantum Key Distribution)
- 양자 통신을 위해 비밀키를 분배해 관리하는 기술
10.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PET; Privacy Enhancing Technology)
- 개인정보 위험 관리 기술
11.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Digital Rights Management)
- 디지털 매체를 통해 유통되는 데이터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 데이터의 안전한 배포를 활성화하거나 불법 배포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
12. 공통 평가 기준(CC; Common Criteria)
- 정보화 순기능 역할을 보장하기 위해 정보화 제품의 정보보호 기능과 이에 대한 사용 환경 등급을 정한 기준
13. 개인정보 영향 평가 제도(PIA; Privacy Impact Assessment)
- 개인 정보를 활용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기존 정보시스템의 중요한 변경 시 시스템의 구축, 운영이 기업의 고객은 물론 국민의 사생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미리 조사, 분석, 평가하는 제도
14. 그레이웨어(Grayware)
-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악의적이지 않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라고 주장할 수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악의적일 수도 있는 애드웨어, 트랙웨어, 기타 악성 코드나 악성 공유웨어를 칭함
15. 매시업(Mashup) - 20.8출제
-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해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
16.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 플래시 애니메이션 기술과 웹 서버 애플리케이션 기술을 통합해 기존 HTML 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신개념의 플래시 웹페이지 제작 기술
17. 시맨틱 웹(Semantic Web)
-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 정보를 읽고 이해하고 가공해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
18. 증발품(Vaporware)
- 판매 계획 또는 배포 계획은 발표되었으나 실제로 고객에게 판매되거나 배포되지 않고 있는 소프트웨어
19. 오픈 그리드 서비스 아키텍처(OGSA; Open Grid Service Architecture)
- 애플리케이션 공유를 위한 웹 서비스를 그리드 상에서 제공하기 위해 만든 개방형 표준
20.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20.9 출제
-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기술 아키텍처
21.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22. 소프트웨어 에스크로(임치)(Software Escrow)
-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사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를 안정적으로 사용 및 유지보수 받을 수 있도록 소스 프로그램과 기술 정보 등을 제 3의 기관에 보관하는 것
23. 복잡 이벤트 처리(CEP; Complex Event Processing)
-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많은 사건들 중 의미가 있는 것만을 추출할 수 있도록 사건 발생 조건을 정의하는 데이터 처리 방법
24.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 20.8 출제
- 현실 속의 사물을 소프트웨어로 가상화한 모델
HW 관련 신기술 (20년 필기시험에 한번도 출제되지 않음)
1. 고가용성(HA; High Availability)
-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위해 장애 발생 시 즉시 다른 시스템으로 대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메커니즘
2. 3D Printing
- 대상을 평면에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실제 물체로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3. 4D Printing
- 특정 시간이나 환경 조건이 갖추어지면 스스로 형태를 변화시키거나 제조되는 자가 조립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3D Printing하는 기술
4. RAID(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
-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에 데이터를 나눠서 저장하는 기술. 이때 디스크의 속도가 매우 향상된다.
5. 4K 해상도
- 고화질 모니터 해상도
6. 앤 스크린
-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7.컴패니언 스크린
- 앤 스크린의 한 종류, 내용을 공유하며 추가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스파트폰, 태플릿 PC 등을 의미
8. 신 클라이언트 PC(Thin Client PC)
- 하드디스크나 주변 장치 없이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로 운용되는 개인용 컴퓨터, 서버 기반 컴퓨팅과 관계
9. 패블릿(Phablet)
- 폰과 태블릿의 합성어, 10인치 이상의 대화면 스마트폰
10. C형 유에스비
- 범용 인터페이스 규격인 유에스비 표준 중 하나
11. 멤스(MEMS; Micro-Electro Mechanical System)
- 기계 구조를 다양한 기술로 미세 가공해 전기기계적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한 초미세 장치
12. 트러스트 존 기술
- ARM에서 개발한 기술, 일반 구역과 보안구역으로 분할해 관리하는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기술
13. 엠디스크
- 한 번의 기록만으로 자료를 영구 보관할 수 있는 광 저장 장치
14. 멤리스터(Memristor)
- 메모리와 레지스터의 합성어, 전류의 방향과 양등 기존의 경험을 모두 기억하는 소자
DB 관련 신기술
1. 빅 데이터(Big Data)
-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
2. 브로드 데이터(Broad Data)
- 이전에 사용하지 않거나 알지 못했던 새로운 데이터, 기존 데이터에 새로운 가치가 더해진 데이터를 말함.
3. 메타 데이터(Meta Data)
- 일련의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해주는 데이터
4. 디지털 아카이빙(Digital Archiving)
- 디지털 정보 자원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작업
5. 하둡(Hadoop) - 20.6(필기)/20.11(실기)출제
-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
6. 맵리듀스(MapReduce)
- 대용량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래밍 모델
7. 타조(Tajo)
- 하둡 기반의 분산 데이터 웨어하우스 프로젝트
8. 데이터 다이어트(Data Diet)
-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 아닌 압축하고, 중복된 정보는 중복을 배제하고, 새로운 기준에 따라 나누어 저장하는 작업
9.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 20.8 / 20.5(실기) 출제
-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된 데이터 집합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랑 유용하고 가능성 있는 정보를 발견하기 위한 기법이다.
10.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다차원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인 요약 정보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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